대상4:9-10
족보는 많은 교훈을 주는데요. 본문은 야베스에 대한 기록입니다. 그런데 야베스에 대한 기록은 특별하죠. 다른 사람들은 이름만 나열했는데 야베스는 다르죠. “야베스는 그 형제보다 존귀한 자라.” “존귀하다.”는 말은 히브리어로 “니크바드”(נכבד)라고 하는데요. 영광, 경외, 존경을 뜻하는 “카보드”라는 단어에서 나온 말입니다. 출세하여 높은 자리에 올랐다는 것이고, 사람들에게 존경을 받는 사람이라는 겁니다.
즉 야베스는 사회적으로 성공하고, 높은 자리에 올랐고, 사람들을 위해 좋은 일을 많이 했던 사람이었고, 그래서 사람들에게 존경을 받고, 영향력을 끼쳤던 사람이었습니다. 그런데 원래 야베스는 어떤 사람이었습니까?
9= “그 어머니가 이름하여 야베스라 하였으니 이는 내가 수고로이 낳았다 함이었더라.”
야베스의 이름은 어머니가 지어주었다고 하는데요. 아버지는 등장하지 않습니다. 아마도 심상치 않은 일이 집안에 있었던 것 같습니다. 어머니가 사별을 했던지, 이혼을 당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는 내가 수고로이 낳았다.”고 하죠. 이것은 야베스라는 이름에 담겨있는 뜻인데요. “수고로이”라는 말은 히브리어로 “베오쩨브”(בעצב)인데 직역을 하면 “고통으로”, “고통스럽게”라는 뜻입니다. 이름에 고통이라는 뜻이 담겨있죠. 우리말로 하면 “김고통”, “박진통” 이런 이름인데요. 이름 자체가 고통입니다.
그러면 누가 고통을 당했을까요? 어머니와 아들 둘 다 고통을 받았을 것입니다. 남편이 없이 아들을 낳은 것도 고통이고, 남편이 없이 생계를 꾸려가는 것도 고통이죠. 이런 열악한 환경에서 야베스는 성공한 사람이 된 것입니다. 이렇게 야베스가 성공한 배경에는 어떤 것이 있었을까요? 야베스의 기도를 빼고 말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그가 어떤 기도를 드렸습니까?
1> 지경을 넓혀달라고 기도하였습니다.
개역성경에는 “지경”으로 번역했는데, 이 단어의 히브리어는 “그불”(גבול)입니다. “영토, 영역, 지역”이라는 말도 되지만 “경계나 한계”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이 기도의 의미는 복부인들이 좋아하는 땅을 넓혀주세요. 집을 크게 넓혀달라는 뜻이라기보다는 자신의 한계를 뛰어넘도록 해달라는 기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자신의 한계가 무엇인지는 모르지만 불우한 가정상황이던, 그 무엇이든, 한계를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는 기도였습니다. “하나님! 제 힘으로는 할 수가 없습니다. 가로막는 것들이 너무나도 많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이 나의 힘이신 줄 믿습니다. 나의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도록 힘을 주시옵소서.” 이런 기도라고 할 수 있죠.
2> 주의 손으로 도와달라고 기도하였습니다.
“주의 손으로 나를 도우사” 히브리어에서 직역을 하면 “당신의 손이 나와 함께하시기를”입니다. 하나님의 능력의 손이 함께하시면 다 되는 거죠. 하나님의 손이 함께하시면 연약한 자도 일으켜 세워주시고, 은혜를 주시는 거죠.
3> 환난을 벗어나게 해달라고 기도하였습니다.
“나로 환난을 벗어나” 원문을 직역하면 “당신이 악으로부터, 악한 일로부터 행하셔서”라고 할 수 있는데요. 주기도문에서 “다만 악에서 구하옵소서.”가 연상됩니다. 그런데 왜 이런 기도가 필요하죠? 악을 이길 수 있는 능력이 없기 때문이죠. 하나님께서 함께하셔야 악을 이길 수 있죠. 그래서 이런 기도가 필요한 것입니다.
4> 근심이 없도록 해달라고 기도하였습니다.
“근심이 없게 하옵소서.” 원문을 직역하면 “내가 고통을 당하지 않도록 하옵소서.”인데요. 우리 성경번역의 근심보다는 고통의 의미가 강하죠. 자신의 이름에 있는 고통을 없애달라는 거죠. 야베스라는 이름에 고통이 들어있는데 그 고통을
없애달라는 기도입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행복을 누리기를 원하시는데 그 행복의 길을 제시하고 있는 것이 성경 아닙니까? 하나님의 말씀이죠.
신10:13= “내가 오늘 네 행복을 위하여 명하는 여호와의 명령과 규례를 지킬 것이 아니냐?”
하나님은 우리가 행복하게 살기를 원하시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말씀대로 살아야 하고, 기도하며 살아야 행복을 얻게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야베스의 기도에 응답하셨죠. “하나님이 그 구하는 것을 허락하셨더라.” 그래서 야베스가 존귀한 사람이 되었는데 하나님께서 기도를 응답하셔서 그렇게 만들어주셨다는 것입니다 기도를 들으시고, 존귀하게 하셨습니다.
여러분, 기도하면 응답을 받습니다. 말씀을 순종하면 복을 받습니다. 고통을 제하시고, 환난을 벗어나게 하시고, 한계를 극복하게 하시고, 모든 일에 도와주십니다. 야베스에게 주신 축복을 우리도 누리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