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36:1-12

시36편에는 두 가지 형태의 사람이 있습니다. 첫째는 악인의 길을 걷는 사람이고, 둘째는 의인의 길을 걷는 사람입니다. 1-4절은 악인의 모습을 말하고, 5절부터 끝까지는 의인의 모습을 말합니다.

1절을 보면 “악인의 죄얼”이라는 말이 있는데요. ‘죄얼’이란 말은 히브리어로 “페솨-פֶּשַׁע”라고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공개적이고, 공공적인 죄를 가리키는데요.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않는 악을 가리킵니다. 이 단어는 시32:5에서는 “허물”로, 출34:7에서는 “과실”로, 레16:21에서는 “죄”로 번역되었습니다. 아무튼 본문에서 악인은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않고 악한 말로 사람들을 유혹하고 있습니다.

악한 사람들이 어떻게 유혹하고 있습니까?

1= “그 목전에는 하나님을 두려워함이 없다 하니”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렇게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않으니까 세상이 어떻게 되겠습니까? 될 대로 되는 거죠. 그래서 3-4절 말씀처럼 세상에는 죄악과 궤휼이 가득하고, 지혜와 선행이 그치고, 침상에 누워서 악한 일을 도모하고, 스스로 불선한 길에 서고, 악을 미워하지 않게 되죠. 그러나 5절부터는 다른 삶을 소개하죠. 의인들은 주의 광명을 바라보고, 그 안에서 기뻐하고, 감사하고, 경배하며 산다고 합니다. 그리고 생명의 원천이 어디에 있다고 합니까?

9= “대저 생명의 원천이 주께 있사오니”

생명이 주님께 있다고 하는데요. 영생은 하나님에게서 오는 것입니다. 믿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주시는 것입니다.

시36편을 통하여 배우는 진리가 무엇일까요?

1> 하나님을 부인하면 파멸에 이른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거부하면 양심이 마비되고, 악이 지배하게 되니까 결국 망하게 되는 것입니다.

2> 하나님께 피하면 생명에 이른다는 것입니다.

다윗은 눈을 하나님께로 돌리죠. 그러자 하나님께서 복을 주시는데요.

8= “저희가 주의 집의 살찐 것으로 풍족할 것이라. 주께서 주의 복락의 강수로 마시우리이다.”

충만한 복을 주신다는 말씀입니다. 그래서 시36편을 보면 신28장이 생각납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면 복을 주신다고 하죠.

3= “성읍에서도, 들에서도 복을 받을 것이며”

4= “네 몸의 소생과 네 토지의 소산과 네 짐승의 새끼와 우양의 새끼가 복을 받을 것이며”

5= “네 광주리와 떡반죽 그릇이 복을 받을 것이며”

6= “네가 들어가도, 나가도 복을 받을 것이니라.”

8= “여호와께서 명하사 네 창고와 네 손으로 하는 모든 일에 복을 내리시고,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시는 땅에서 네게 복을 주실 것이며”

계속 복을 말씀하시죠. 어떤 복을 말씀하고 있습니까?

– 성민이 되게 하신다고 합니다.

9= “여호와께서 네게 맹세하신 대로 너를 세워 자기의 성민이 되게 하시리니”

“성민”은 구별된 백성이란 말이죠. 하나님을 위해 구별된 백성이 되었으니 영광스럽죠.

– 세상에서 존경받게 하신다고 합니다.

10= “세계 만민이 보고, 너를 두려워하리라.”

하나님의 자녀가 얼마나 영광스럽습니까? 존귀한 자들이죠. 사람들이 몰라서 그렇지 하나님의 자녀들은 영원토록 존귀한 자들이죠.

– 경제적으로 윤택하게 하신다고 합니다.

11= “여호와께서 네게 복을 주사 네 몸의 소생과 육축의 새끼와 토지의 소산으로 많게 하시며”

풍족하게 주셔서 부족함이 없게 하신다는 것입니다.

– 하늘의 보고를 열어 채워주신다고 합니다.

12= “여호와께서 너를 위하여 하늘의 아름다운 보고를 열으사 네 땅에 때를 따라 비를 내리시고 네 손으로 하는 모든 일에 복을 주시리니”

하나님을 섬기는 자들에게 하늘의 보화 창고를 열어주신다고 하니 이런 축복이 어디 있습니까?

– 빌려주는 자가 되게 하신다고 합니다.

12= “네가 많은 민족에게 꾸어 줄지라도 너는 꾸지 아니할 것이요.”

– 꼬리가 되지 않게 하신다고 합니다.

13= “여호와께서 너로 머리가 되고, 꼬리가 되지 않게 하시며 위에만 있고, 아래에 있지 않게 하시리니 오직 너는 내가 오늘날 네게 명하는 네 하나님 여호와의 명령을 듣고 지켜 행하며”

머리가 되고, 꼬리가 되지 않게 하신다고 하는데요. 자녀들을 위하여 기도할 때 이런 기도를 많이 하죠. “머리가 되고, 꼬리가 되지 않게 해주시옵소서.” 그런데 머리가 되는 비결이 무엇이라고 하죠?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가 이렇게 된다고 합니다.

신18:14= “내가 오늘날 너희에게 명하는 그 말씀을 떠나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아니하고, 다른 신을 따라 섬기지 아니하면 이와 같으리라.”

하나님께서 그렇게 해주신다고 하죠. 하나님이 복의 근원이 되시는 것입니다.

창12:3=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내가 복을 내리고, 너를 저주하는 자에게는 내가 저주하리니 땅의 모든 족속이 너를 인하여 복을 얻을 것이니라 하신지라.”

우리에게 복을 주시는 분은 하나님이십니다.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잘 섬겼을 때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을 복의 통로가 되게 하셨습니다. 그러니 복을 주시는 분은 하나님이시죠. 오늘 우리도 하나님께 순종하고, 본문의 말씀처럼 의인의 길을 걸어감으로 복의 통로가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